본문 바로가기
미디 작곡

[3편] 큐베이스, 드럼은 어떻게 찍을까?

by WUD.0212 2023. 8. 5.

안녕하세요:) 오늘은 리듬단의 마지막 Hihat과 Percussion을 찍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앞에서 Kick과 Snare는 내 음악의 박자감을 만들어 준다면
Hihat과 Percussion은 박자감과 그루브를 만들어 준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Hihat

Kick과 Snare를 재생하면서 좀 더 그루브를 살리기 위해서는
먼저 입으로 "츳츳" 흥얼거리면서 불러보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지난 시간부터 왜 계속 입으로 부르느냐 생각하실 수 있지만
흔히들 가장 좋은 작곡 방법은 입작곡이라고 합니다.
음악은 귀로 들어봐야 좋은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너무 어렵다면 Reference곡을 Kick과 마찬가지로
입으로 Hihat을 따라 부르고 Hihat을 찍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항상 드럼의 리듬단을 찍을 때 기억해야 할 것이 "짝수 개수"라고 했습니다.
Hihat도 마찬가지로 처음 오디오 샘플의 시작 세로줄과
그다음 오디오 샘플의 시작 세로줄 사이의 빈칸 수가 "짝수 개수"가 되도록 찍습니다.
단, Hihat이나 Percussion의 경우는 빈칸 수가 "1칸"이 되어도 괜찮습니다.
이 때 "Use Quantize" 상태여야 마디와 마디 사이의 등분된 세로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J"를 눌러 Grid가 활성화 되야 세로줄에 정확히 맞춰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Percussion

Percussion의 경우 많은 종류가 있기 때문에 지칭하기 힘드실 수 있습니다.
Shaker, Tambourine, Woodblock, Conga, ... 등 아마 들어보지 못한 소리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이름을 정할 때 자신이 확실히 아는 악기라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간단하게 Per1, Per2, Per3, ... 이라고 지칭하는 게 좋습니다.


입문자의 경우 Percussion은 실제 연주가 녹음이 되어있는
그루브감이 좋은 통샘플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Kick, Snare, Hihat을 모두 Grid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세로줄에 맞춰서 찍었기 때문에
드럼을 들어보면 라이브 밴드 공연을 볼 때와는 다르게 기계가 찍은 드럼처럼 들립니다.
사람이 실제로 연주한다고 생각한다면 아무리 박자감이 좋다고 해도
아주 살짝 빠르거나 밀리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바로 이런 부분이 그루브를 만들어 주게 되는데
이 역할을 Percussion의 통샘플을 통해서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Kick, Snare, Hiaht = 기계 박자) + (Percussion = 실제 연주) = 그루브"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오디오 샘플의 bpm은 내 음악의 bpm보다 10정도 크거나 작은 범위 안"이 좋습니다.
예시로 내 음악의 bpm이 104라고 한다면 94~114 bpm 범위 안에서 찾습니다.
bpm 차이가 너무 많이 나면 오디오 샘플을 수정했을 시 음질이 변하거나
리듬이 너무 이상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bpm의 오디오 샘플을 내 음악의 bpm으로 바꾸는 방법을 "Time Stretch"라고 합니다.
"Time Stretch"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1. 오디오 샘플을 선택한 후 큐베이스의 상단과 중간 사이 Musical Mode를 눌러줍니다.
2. "1"을 두 번 누른 후 시계 모양이 생긴 마우스로 바꿔줍니다.
    오디오 샘플을 선택한 후 샘플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선택된 오디오 샘플의
    오른쪽 하단에 네모 모양이 생깁니다.
    이 네모를 클릭한 상태에서 줄이거나 늘려주면 됩니다.
첫 번째 방법은 큐베이스에서 자동으로 bpm을 맞춰주는 방법이지만
간혹 내가 원하는 마디 수로 바꿔주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두 번째 방법으로 수동으로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4마디 또는 8마디 정도로 길이를 맞춰주면 됩니다.
"Time Stretch"된 오디오 샘플을 보면 오른쪽 위에 "물결표시"가 생깁니다.


다음 시간에는 완성된 4마디의 드럼 Loop을 8마디로 만들면서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오늘 알아본 내용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제일 좋은 경우지만
그렇지 않다면 다음 시간에 입문자분들이 놓쳤을 만한 내용들을 조금 더 다뤄보겠습니다.
만약 궁금한 점이 있거나, 잘못된 설명을 발견하시면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
 

레슨 문의 : [카카오톡] WUD.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