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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 작곡

[5편] 큐베이스, 드럼은 어떻게 찍을까?

by WUD.0212 2023. 8. 7.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간단한 드럼 믹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악을 완성한 후에는 최종 믹스라는 것을 하게 됩니다.
최종 믹스를 하기 전에 간단한 믹스를 하는데 이를 "Rough Mix(러프 믹스)"라고 합니다.


Rough Mixing

음악에서 "Mixing"을 한다는 것은 "쌓인 트랙들의 균형을 맞춰주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Rough Mixing에는 기본적으로 2가지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드럼 리듬단을 아래 사진처럼 완성했다면 Rough Mixing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1. Volume Balance
오디오 샘플을 보면 같은 사람이 모두 녹음해서 판매했다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디오 샘플마다 녹음된 볼륨의 크기가 다릅니다.
이렇게 다른 볼륨의 오디오 샘플들의 밸런스를 맞춰 주어야 합니다.
또한 요즘은 오디오 볼륨을 판매할 때 최대 볼륨으로 녹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볼륨이 클수록 좋게 들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먼저 오디오 샘플을 선택한 후 큐베이스 상단과 중간 사이의 Volume에서 소리를 줄여줘야 합니다.
오디오 샘플의 여유 공간을 아래의 오른쪽 사진 정도로 잡아주시면 좋습니다.


"F3"을 누르면 "Mix Console"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트랙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1-1. Kick
Kick읠 볼륨을 -12dB 정도로 줄여줍니다.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볼륨 페이더를 움직이면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1-2. Snare
Kick과 Snare만 동시에 재생을 한 후 Snare의 볼륨이 안 나오도록 볼륨 페이더를 내려줍니다.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Snare의 볼륨 페이더를 조금씩 올려
Kick과 Snare의 볼륨 밸런스가 1:1이 되도록 잡아줍니다.


1-3. Hihat, Percussion
Snare때와 마찬가지로 Kick, Snare, Hihat의 볼륨 밸런스를 1:1:1로 잡아주고
Percussion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이때 Hihat과 Percussion의 볼륨이 생각보다 크다면 조금 더 줄여주면 좋습니다.


2. Panning
"패닝""오디오의 소리의 좌 또는 우에 위치"하게 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사진이 "패닝"을 조절하는 곳입니다.


일반적으로 드럼의 위치는 정 가운데에서 들리게 잡아줍니다.
드럼은 보면 Kick은 가운데, Snare는 오른쪽, Hihat은 Snare보다 더 오른쪽에 있습니다.
하지만 미디 작곡에서는 Kick과 Snare 모두 가운데에 두고
Hihat은 살짝 오른쪽으로 위치 시킵니다.
작곡가마다 다르지만, 드럼을 연주하는 입장에서는 Hihat이 왼쪽에 있으므로
Hihat을 왼쪽으로 위치 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Percussion은 Hihat과 반대 위치로 둡니다.


전체적으로 드럼은 정 가운데에서 들리지만
드럼을 더 자세히 들으면 Hihat과 Percussion으로 약간의 좌우 공간감이 생기게 됩니다.
Percussion이 2개 이상이라면 "패닝"의 숫자를 다르게 해서
다른 곳에서 들릴 수 있게 위치를 잡아줍니다.


다음 시간에는 Song Form(곡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볼륨 밸런스의 경우에는 Reference곡을 참고해 맞춰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만약 궁금한 점이 있거나, 잘못된 설명을 발견하시면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
 

레슨 문의 : [카카오톡] WUD.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