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미디 작업을 위해 필요한 장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홈 레코딩을 시작하려는 분들은 작업 공간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다양한 브랜드와 사양으로 인해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추천해주는 브랜드와 제품은 입문자를 위한 추천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컴퓨터
미디 작업을 위해서는 시퀀서 프로그램을 다뤄야 하므로 컴퓨터는 필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데스크탑과 맥으로 나누어지며, 본인이 편한 컴퓨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맥과 데스크탑 간의 성능 차이에 대한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조립식 데스크탑이 풍성한 기능과 저렴한 가격으로 나와 맥보다 선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시퀀서 홈페이지에서 필요한 최소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여 컴퓨터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 사면 오래 사용하기 때문에 사양이 좋으면 좋을수록 좋습니다.
모니터 스피커
입문자에게는 '듣는 귀'가 틔여있지 않기 때문에 어떤 모니터 스피커를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최소 5인치 이상"의 스피커를 추천합니다.
꾸준한 미디 작업을 하다 보면 좋은 사운드를 만들고 싶게 되는데 그 정도의 레벨이 되면
모니터 스피커의 해상도나 음질에 더욱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그때가서 자신에게 맞는 모니터 스피커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 Adam T5V, Yamaha HS5
모니터 헤드폰
장시간 작업으로 인해 귀가 피로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모니터 스피커로 작업을 많이 하지만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의 작업공간이 방음이 잘 안된다거나 모니터 스피커를 살 예산이 없을 경우입니다.
또는 보다 정확한 소리를 듣기 위해서 믹싱이나 마스터링 단계에서 집중적인 작업을 위해서도 사용합니다.
브랜드 별로 음역대 주파수가 다르지만 입문자에게는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기 때문에 예산에 맞게 구매하시면 됩니다.
입문자들은 작업환경이 괜찮다면 모니터 헤드폰이 꼭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추천 : 슈어 SRH440, 오디오테크니카 M50X, 젠하이저 HD518
오디오인터페이스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음악과 오디오 관련 작업을 위해 음성 및 악기 등의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거나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입문자에게는 무슨 말인지 모를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모니터 스피커나 악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와 연결을 해야하는데
컴퓨터에는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USB 포트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모니터 스피커나 악기에는 USB 포트와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둘을 연결하기 위해서 USB 포트 단자,
그리고 모니터 스피커나 악기와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 단자가 동시에 필요합니다.
바로 그 두 단자를 가지고 있는 장비가 오디오인터페이스입니다.
추천 : 스칼렛 2i2, M-Audio M-Track Duo
마스터 건반
피아노 건반모양의 장비입니다.
마스터 건반은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그냥 단순히 컴퓨터 부품 중 키보드와 같은 역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미디 작곡을 위해서 시퀀서에 도, 레, 미, ...등을 입력을 해야하는데 그 역할을 하는 건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반드시 마스터 건반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자피아노나 신디사이저도 오디오인터페이스와 연결하고 악기 자체의 볼륨을 0으로 두면
마스터 건반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마스터건반 처럼 사용을 한다면 볼륨을 0으로 두고
전자피아노나 신디사이저의 악기로 시퀀서에 녹음을 할 때는 볼륨을 키워서 녹음을 하면 됩니다.
추천 : M-Audio Keystation 49
연결 케이블
크게 3가지를 알면 됩니다.
밑의 사진의 왼쪽 부터 RCA, TRS,(55잭) XLR(캐논잭) 입니다.
55잭은 1/4 TRS잭, 캐논잭은 잭이 아니라 커넥터다 이런 경우가 많은데 맞는말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용어임에도 많이 쓰이는 용어라 같이 표시를 했습니다.
구매전에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자신의 모니터 스피커와 오디오인터페이스 사이의 연결 케이블 모양을 확인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내 모니터 스피커는 TRS를 사용하고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XLR이면
양 끝 중 하나는 TRS, 하나는 XLR인 케이블을 구매해야 합니다.
또한 XLR 연결 단자는 돌출된 단자 "M" 인지 돌출되지 않은 단자 "F" 인지도 확인해야 한다.
미디 장비 연결하기
미디 장비가 모두 준비가 되었다면 연결을 해야 합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밑의 사진을 참고해서 자신의 장비에 맞는 연결 케이블을 준비해 연결하면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미디 작곡의 기초 개념과 리듬단 정리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디 작곡에 필요한 장비들은 입문자라면 개인적으로 중고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꾸준한 작업과 노력을 거쳐서 실력이 향상되면 다시 중고로 판매하시고
장비를 계속 업그레이드 하는 방향이 좋습니다.
만약 궁금한 점이 있거나, 잘못된 설명을 발견하시면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레슨문의 : [카카오톡] WUD.0212